컨텐츠 바로가기
울산연구원
> 연구성과물 > 연구보고서

연구보고서


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글플러스

보고서명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방안
연구부서 혁신성장연구실 과제분류 기본과제
연구진 박소희 발행연도 2020
첨부파일 분량/크기 4.4M

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기인 만큼 정부는 지난 9월 디지털 뉴딜의 대표 과제중 하나로 데이터 댐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.

빅데이터는 여러 분야에서 생성·활용될 수 있는데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게놈 데이터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과 관련한 청구 행정 데이터, 전염병 예방,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, 의료비 절감 등에 활용이 가능하여 주목받을 뿐 아니라 개인의 유전정보, 생활습관, 환경적 요인, 개인의 건강정보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생체 정보를 토대로 최적화된 진단 및 치료를 적용하여 개개인에게 적합한 질병의 예방과 치료가 이루어지게 하는 정밀의료의 토대가 되는 분야입니다.

울산은 만명게놈 프로젝트를 통해 임상정보, 게놈정보, 설문정보를 포함한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 및 공개하고 있어 암 예측 등 데이터 활용부분에 더욱 기대를 모으는 상황입니다.

울산이 주도하는 게놈 기반 바이오헬스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이 필요한 실정입니다. 이에 본 보고서를 통해 수집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계방안과 데이터 3법 시행에 따른 데이터 활용방안 마련으로, 게놈 기반 바이오헬스산업 중 빅데이터 부분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합니다.

 

 

박소희 연구진의 다른 보고서
보고서명
(44720)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중로 6 TEL.052-283-7700 FAX.052-289-8668
COPYRIGHT(C) Ulsan Research Institute. ALL RIGHTS RESERVED.